본문 바로가기
생활혜택

근로자의 날 근무수당 제대로 받는 법 및 계산방법 알아보기

by 한핑핑 2024. 4. 29.
반응형

근로자의 날, 우리는 과연 제대로 된 근무수당을 받고 있을까요?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로자의 날에는 휴일수당과 가산수당이 지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근로자들이 이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오늘은 근로자의 날 근무수당 계산방법과 휴무 보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급제vs시급제, 근로자의 날 수당은 어떻게 다를까?

 

 


월급을 받는 근로자라면 통상임금의 1.5배를, 시급제 근로자는 무려 2.5배의 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고용주가 이를 지급하지 않는다면 최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어야 한답니다.

다만 5인 미만 사업장은 예외로 휴일 근무 가산 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기억해 두세요!

대체휴무 적용 시, 수당은 어떻게 될까?


근로자의 날 8시간을 일하고 대체휴무를 받는다면, 월급제나 연봉제 근로자는 기본 급여 외에 12시간의 휴무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요.

반면 시급제나 일당제 근로자는 유급 100%를 지급받고, 거기에 12시간의 대체휴무까지 챙길 수 있답니다. 자신에게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팁이에요!

 

근로자의 날, 유급휴일 보장


공무원을 제외한 5인 이상 사업장 근로자라면 누구나 근로자의 날 유급휴일을 보장받을 수 있어요. 만약 이날 일을 해야 한다면 아래에서 모의 휴일수당 계산을 통해 꼭 확인하세요.

 

 

 

 

근로자의 날, 이런 업종은 쉬지 못해요


아쉽게도 몇몇 업종은 근로자의 날에도 정상 근무를 해야 해요. 대표적으로 공무원, 운수업종, 택배기사, 학교 교사 등이 있습니다.

반면 은행이나 증권사 같은 금융회사는 이날 휴업을 하고, 어린이집도 문을 닫는답니다.

 

 

 

마치며


근로자의 날, 여러분은 휴무를 보내시나요, 아니면 일하러 가시나요? 어떤 선택을 하시든 우리의 권리를 잘 알고, 당당히 주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 알아본 근무수당 계산법과 휴무 규정, 꼭 기억해 두시고 알찬 근로자의 날 보내시길 바랄게요!

함께보면 좋은 내용

더 낸 세금 돌려받기 | 주민세 미 환급금 조회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누가 받을 수 있을까?

2024년도 근로장려금 지급일

2024년 실업급여 신청 방법과 조건 총정리